본문 바로가기
  • 삶의 가치를 +하다
자격증/지게차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 합격 후기

by 포커스 프리미엄 2021. 4. 29.
반응형

지게차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것 같습니다. 오늘은 지게차 운전기능사 합격 후기를 올리려고 합니다.

오늘은 상시 기능사 7회 실기 시험 결과가 나오는 날이었습니다. 지난 15일 제6회 굴삭기운전기능사 실기 합격을 하고 다음날인 16일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시험을 보았습니다. 

 

굴삭기와 마찬가지로 지게차도 학원은 다니지 않았고, 유튜브 동영상으로 공식을 공부하고 시뮬레이션 Construction 2015로 연습을 했습니다. 

첫번째 실기시험에서는 작업공간까지 다 들어와서 물건을 하차하면서 시간오버로 불합격을 하였고, 두번째 지게차 실기 시험에서는 합격이 될 거라 생각했는데, 후진으로 직선에서 원으로 나오는 회전에서 성급하게 나오다가 뒷바퀴 탈선을 해서 실격처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16일 세번째 실기는 시간안에 무사히 들어와서 큰 이변이 없으면 합격할 수 있겠다 생각했는데, 오전에 확인해 보니 기쁘게도 합격이 되었네요. 

 

시험장 감독관님 말씀이, 시간안에 들어와도 모두 합격은 아니니, 결과를 꼭 보라고 해서, 기다리고 있었는데, 합격되어서 기쁘네요. 

 

지난번 굴삭기는 60점 이상 합격에 65점으로 간신히 턱걸이로 합격했는데, 지게차는 78점을 받았네요. 하차가 55점 만점에 43점, 상차가 45점 만점에 35점으로 토탈 78점을 받았습니다. 

 

지게차 채점 기준은 다음에 한번 다시 다뤄보겠습니다. 

 

지난 2월 초 굴삭기와 지게차 필기 시험을 보고, 아무래도 굴삭기 보다는 지게차를 먼저 딸 수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굴삭기는 실기 두번째 합격을 했고, 지게차는 세번째 합격을 하게 되었네요. 

 

학원에 다니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이겠지만, 학원없이 두, 세번에 합격 할 수 있다면 그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지게차 시험을 보면서 느꼈던점은 운전에 감이 있으면 탈선없이 어느정도 작업 수행은 가능한것 같습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아무래도 시간이 관건이 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게차 포크의 상하 작업에는 대부분 문제가 없는것 같은데, 틸트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반드시 헤메게 되는것 같습니다. 

 

저도 첫 시험에서 시간 오버가 된 부분이 더디기는 해도 주행과 포크 상하 작동에는 문제가 없었는데, 바로 틸트에 대한 이해와 감각이 전혀 없으니, 물건 하차시 포크가 빠지지 않아서 당황하며 조종하다 결국 탈락을 했습니다. 

 

대부분 시험장의 지게차가 클락이나 두산인것 같은데, 포크 수평일때의 틸트 기준을 미리 확인해 보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이 점관련 분명 한번은 실격이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점은 다음에 기회가 될때 자세히 한번 설명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후진 주행중 뒷바퀴가 탈선을 해서 실격 처리가 되었는데, 이 점을 분석해 보니, 유튜브 동영상에는 지게차에 대한 많은 공식이 나오는데, 여러 공식이 짬뽐이 되다 보니까, 기준점을 하나에 맞추지 못한점이 문제였던것 같습니다. 

 

주행을 멈추고 핸들을 모두 돌려야 하는데, 조금씩 움직이면서 멈췄을때의 기준선으로 맞추다 뒷 바퀴가 탈선을 했습니다. 

 

그리고, 두가지 모두 신경써서 세번째 시험에 임했고, 합격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시험을 보게되면 실격을 당하는 부분이 모두 다르겠지만, 실격이 될 만한 점을 미리 인지한다면 합격에 조금더 가까이 갈 수 있을리라 생각됩니다. 

 

지난번 굴삭기때 잠시 설명드렸는데, 합격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상장형과 수첩형이 있습니다. 지금은 수첩형 발급을 위해 공단을 방문하는 절차는 어제 날짜로 완전히 없어졌다고 합니다. 수첩형을 받기를 원하면 아래 소개해 드리는 것처럼 우편 등기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공단에서는 요즘 상장형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번 수첩형으로 신청해서 죄송하지만, 다시 수첩형으로 신청합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발급 과정

 먼저, 큐넷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www.q-net.or.kr/man001.do?imYn=Y&gSite=Q

 

Q-net 자격의 모든것

 

www.q-net.or.kr

발급 절차는 위에 나와 있는것과 같습니다. 7-14일 정도 소요된다고 했는데, 지난번 보니 딱 7일 걸린것 같습니다. 

 

발급을 원하는 종목을 선택 후 아래와 같이 신청하면 됩니다. 

신구발급은 3,100원의 수수료와 배송비 2,942원이 별도로 들어가네요. 

 

그리고, 개인 정보를 모두 확인하는 페이지에서 정보와 사진등이 최신 정보인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최종 접수증이 나옵니다. 그리고, 결제하면 완료 됩니다. 

 

다음 기회에는 지게차 실기시험에서 많이 실수하게 되는 부분과 도움이 될 만한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