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삶의 가치를 +하다
자격증

중장비 자격증 발급 후 면허증 교부 받기

by 포커스 프리미엄 2022. 7. 14.
반응형

작년부터 중장비 자격증을 준비하고 마침내 지난달 기중기까지 합격을 하였습니다. 

 

중장비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자격증은 굴착기, 지게차, 로더 그리고, 기중기 입니다. 

 

최종 실기시험까지 합격하면 합격증을 받을 수 있는데, 상장형과 수첩형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 추세는 그냥 상장형으로 받는것을 공단에서 추천하는것 같습니다. 

 

저는 처음 굴착기 시험 합격 후 수첩형으로 주문을 했기에 그 뒤로 통일성 있게 수첩형으로 주문하게 되네요. 

아마 많은 분들이 실기 시험 합격 후 자격증을 발급 받으면, 바로 중장비 운전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했던 1인입니다. 그런데, 자격증만 발급받고 운전하다가 적발되면 무면허 운전으로 취급됩니다. 

 

중장비 자격증을 발급 받으면 반드시 각 시도 시청, 구청, 군청에 가서 자격증을 면허증으로 교부받아야 합니다. 

 

아마, 중장비 필기나 실기 시험을 보러 가셨을때, 심사관들이 꼭 면허증으로 교부받고 운전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을거라 생각됩니다. 저도 그 점을 그때 알게 되었습니다. 

 

최근 가장 힘겹게 합격한 기중기까지 자격증을 받았고, 더 이상은 중장비 자격증을 더 딸 이유가 없을 듯하여 면허증을 교부받기로 했습니다. 

 

중장비 면허증을 교부받는것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시청, 구청, 혹은 군청에 가면,  부서중에 [건설과]가 있습니다. 

 

제가 간 곳은 3층에 건설과가 있어서 3층으로 갔습니다. 가서 중장비 면허증 교부 받으러 왔다고 이야기 하면 신청서 하나를 줍니다. 

 

 

신청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 신청서를 작성하고, 가지고 간 자격증 그리고, 반명함 사진 1장을 내고 기다리면 됩니다. 

 

중장비 자격증이 4개라 사진을 4장을 내야하나 라고 생각했는데, 1장만 있으면 됩니다. 

 

운전 면허증에 추가적으로 면허가 발급되어도 하나의 면허증에 종목만 추가 되는것과 같았습니다. 

 

그렇게 한 5-10분 정도 기다리니 그 자리에서 면허증이 아래와 같이 바로 발급되었네요. 

 

모두 발급이 되면, 면허증, 신청했던 서류와 자격증 등을 모두 돌려주며, 1층의 민원실에서 2,500원 인지대 비용만 지불하면 된다고 알려줍니다. 

 

그리고, 1층에 인지대 비용 지불 후 모두 완료... 간단하죠..

 

 

 

바쁘신 분들을 위한 중장비 면허증 교부 절차는

 

1, 자격증 준비

 

2, 각 시도 시청, 구청, 혹은 군청의 [건설과] 부서 방문

 

3, 면허증 신청서 작성 후 반명함 사진 1장과 자격증 제출

 

4, 면허증 발급 후 민원실에서 인지대 2,500원 납부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자격증 발급 후 꼭 운전 전에 면허증 교부 받으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